|
|
중요한 창구는 바로 댓글이나 방명록이다.
특히 방명록 글에는 가급적 빠른 응답을 하고자 한다.
그래서 자주 들락날락 하는 곳이 블로고 방명록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부쩍 이 방명록에 스팸글이 게재되고 있다.
처음엔 한 두개이더니 요즘 동일한 시각에 십여개 스팸글이 올라온다.
스펨글을 자동 생산하는 로봇의 짓으로 여겨진다.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힘든 일 중 하나가 수 많은 스팸글을 지우는 것이었다.
그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는 이런 일이 없겠지 기대했지만, 역시 마찬가지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명록 글에는 두 개의 버튼이 있다.
하나는 답글, 다른 하나는 수정/삭제이다.
버튼이 두 개이니 수정/삭제 버튼을 누르고 이곳에 들어가
다시 한 번 더 수정과 삭제를 선택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생긴다.
매번 스팸글을 지우면서 수정/삭제 버튼이 각각 분리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본다.
어젯밤 7살 딸아이를 대화한 내용이 떠오른다.
"아빠, 항상 좋게 웃으면서 살라고 말했지? 하지만 가끔 우는 일도 필요해야 돼. 왜냐하면 늘 웃기만 하면 심심하니까."
블로그를 하면서 항상 좋은 일만 있으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한 두 개가 아니라 수십 개의 스팸글이 올라오는 날이면, 이마가 찡그러지는 것은 사실이다. (혹시 티스토리 방명록 스팸글을 쉽게 막거나 삭제하는 법을 아는 분은 댓글로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글: 블로그로 화가에게 한국 알리다
|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저도 요즘 외국친구들이 끊임없이 스팸을 날리더군요 ㅜㅜ
2009.05.15 07:49 [ ADDR : EDIT/ DEL : REPLY ]IP차단, 영어치환자플로그인 등 별의별짓을 다해도 꿋꿋하게 오더군요 ㅎㅎ
현재 그녀석이 이기고 있답니다 ㅎㅎㅎ
님 덕분에 플로그인을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간혹 제 외국인 친구들이 방명록이나 댓글로 다는 데...... 오늘 이 글을 올린 후 또 다시 방명록에 스팸글이 쌓이고 있습니다.
2009.05.15 08:00 신고 [ ADDR : EDIT/ DEL ]여러개를 삭제해야하는 경우 관리자 페이지의 댓글이나 트랙백등에 삭제할 글들을 체크한후 삭제 버튼을 이용해 한방에 지우는 방법외에는 없는것 같네요 ^^
2009.05.15 18:3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