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모음2009. 4. 22. 08:43

얼마 전 리투아니아 경찰, 소방 공무원들이 가족동반으로 빌뉴스 중심가에서 시위하는 현장을 지켜보았다. 이들은 국회의사당(SEIMAS)에서 출발해 정부청사까지 행진한 후 청사 앞 광장에서 집회를 가졌다.

공무원시위라는 말에도 익숙하지 않는데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경찰과 소방 공무원들이 공공연하게 자기 의사를 표시하며 집회와 행진을 한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았다.
 
1990년 소련에서 독립한 리투아니아인데 이렇게 경찰 공무원에게까지 노동 3권, 즉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이 허용된다는 사실이 인상 깊게 다가왔다.

이날 집회의 표어는 "AŠ PIGUS, TU NESAUGUS"(내가 싸니, 당신이 위험하다)였다. 즉 이들 공무원들의 임금이 싸니까 근무의욕 부족 등으로 치안확립이 제대로 되지 않고, 따라서 시민들이 안전하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내가 싸니, 당신이 위험하다"

경제 위기와 불황으로 실업률이 10%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활범죄수도 늘어나고 있다. 정부의 재정지출 억제로 공무원들의 임금이 삭감되었다. 그러므로 업무량은 많아지고 임금은 줄어들었다. 시위를 하는 경찰들에게 충분히 이해가 간다. 례투보스 리타스가 한 여론 조사에서 경찰 시위를 지지한다가 56%, 반대한다가 21%로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법률에 의하면 -> 정부에 의하면

경찰이 시위하면 누가 막나 의문이 들기도 했다. 평화시위를 전제한다 하더라도 늘 시위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 가보니 너무나 평화적이어서 굳이 막는 사람들이 필요가 없었다. 유심히 보니 경찰 중 파란 조끼를 입은 사람들이 있었다.

이 파란 조끼에는 "TVARKDARYS"(질서요원)이라고 적혀 있었다. 순간 순진한 생각이 떠올랐다. 앞으로 모든 시위는 이렇게 스스로 질서요원들을 구성해 운영하면 좋겠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정당한 시위가 공권력이 힘으로 막을 필요가 없는 평화적이고 효과적인 시위이기를 바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파란 조끼를 입은 질서요원 경찰 시위자

리투아니아 경찰, 소방 공무원들의 시위 현장 사진을 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국회의사당 앞에 시위 시작을 위해 경찰들이 모여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날 시위에는 가족동반이 눈에 띄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하늘로 날릴 풍선에 소원 종이를 매달려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범죄는 위로! 임금은 아래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시위 경찰들이 빌뉴스 중심가를 행징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좋은 노동 - 좋은 임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천사의 날개를 단 풍선

지금까지 여러 차례 리투아니아 시위 현장을 지켜보았는데 모두가 평화적인 시위였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 관련글:
           
- 물가상승 반대 시위 현장
           - 횡단보도 - 효과적인 시위장소
           - "경제위기 직격탄..무너지는 동유럽" 일부 오보?

Posted by 초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외국에는 경찰노조, 의사노조, 연예인 노조, 운동선수노조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도 정당한 요구를 위해 거리로 나선 게 아닐까요.
    잘보고 갑니다.

    2009.04.22 09:44 [ ADDR : EDIT/ DEL : REPLY ]
  2. 우리네 시위 문화에 비해서 너무나 평화적이에요.
    우리나라는 국민 모두의 성격상 저렇게 되기 힘들겠지요?

    2009.04.22 16:25 [ ADDR : EDIT/ DEL : REPLY ]
    • 정권이 문제라고 봅니다만???
      경찰이 촛불시위를 강경 진압하기 전까진
      시위에서 폭력 같은 건 없었죠...
      언제나 아파하고 눈물 흘리는 건 국민이었지
      말로만 국민 위하는 높으신 분은 그런 거 모릅니다.

      2009.04.22 21:06 [ ADDR : EDIT/ DEL ]
    • .....

      너무 우리나라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이시네요

      2009.04.22 23:56 [ ADDR : EDIT/ DEL ]
    • .....

      해외라면 그 어떤 배설물도 핧으실 듯...
      우리나라 국민이 너무 유순한거지요...
      촛불시위 당시에도 불법적으로 강제연행 당하고
      최소한의 살수차 규정조차 어겨서 촛불 하나든 시민들 중에 실명당하는 분도 생겼고 전의경이 이빨로 손가락을 물어뜯어서 절단된 분도 있고 초등학생이 전의경의 방패에 무참히 찍혀서 머리함몰된 경우도 있고 군화발로 짓밝는 건 예사 일도 아니고 한 예로 여대생(음대)이 군화발로 짓밣힌게 언론에 나왔죠 밣히다가 닭장차 밑으로 도망친.. 최소한의 규정조차 대놓고 않지키는 데 뭔 말이 필요할지 자국의 공권력 전의경이라는 것들이 닭장차에 올라 촛불하나 든 시위 참가자를 향해 가운데 손가락을 치켜들질 않나 닭장차에 올라 그 닭장차 위에서 그 높은 곳에서 위에서 아래로 비무장 촛불시위 참가자에게 벽돌과 공구를 던지질 않나 참고로 벽돌 주워다 날르는 것이 찍혀서 유투브에 올려지기도 했죠 그리고 시위대가 던질리도 없구요 왜? 완전 무장 전의경한테 던져봤자 손해는 비무장 시위대거던여 아프리카TV에도 나왔죠 촛불하나 들었다고 자국의 전의경이 닭장차에 올라 침을 뱉고 가래침까지 뱉어가며 조롱 희롱해대는데 심지어는 소변이 든 페트병까지 던지고 분해서 전의경이 던진 돌맹이 같은 것 같이 던질려다가 주위에서 말렸죠 당연히 여긴 비무장이고 저긴 완전무장에다 닭장차에 올라있으니 말이죠 방어막 치고 그리고 전의경이 끼는 하이바만 해도 내구력이 벽돌로 내려찍어도 아무 이상이 없심 이런 내구력을 갖춘 넘들과 맞서봤자 손해는 당연히 이건 뭐 말 않해도.. 입만 아픈 말 여론조작하는 경찰, 전의경에게 뭘 말하리오 쩌업... 기사도 났지요 쩌업... 더 이상 말하다간 말이 길어질 듯 해서 이만 마치구 해외 언론 가셔서 시위 관련 검색하시고 요즘 번역기능 좋으니 번역 해서 보세요 조중동에서 해외를 너무 신격화시키는 것에 알게 모르게 세뇌당하신 듯... 참고로 이번에 한국판 로이터에서 독일이던가 하여간 유럽에서 아파트에 개인주차장이 있는 것이 생겼다고 한국 언론에 나왔던데... 이거이 이유가 유럽에서 시위가 많은데 시위대가 공공기물 파손하는 거이 다반사라 이런거이 생겼다는 그런 소리가 있더군요 우리나라 시위는 유토피아적 시위죠 시위 참가자가 너무 유순한... 해외 시위하는 방식에 관해 여러가지 예가 있지요 네덜란드에서 학생들이 시위를 하였는데 그 이유가 아침9시부터 오후5시까지인가? 하여간 8시간을 학교에 남기게되니 물론 그 전보다 학교에 더 남긴 이유겠죠 시위를 벌였죠 근디 그 시위가 화염병도 아무 거리낌 없이 던진 시위 쩌업... 2008년도 쯔음에 그리스 시위 당시에도 시위대가 경찰 한명 방화했는디 주위 경찰이 소화기로 끄고 그리고 말더군요.. 쩌업... 하여간 해외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시고 의견을 표출 하셨으면 하네요 한국내에서 특히나 조중동, 언론에서 아젠다 세팅하는 것에 세뇌당하지 마시고 더군다나 조중동에서 언론에 흘리는 것에 뭔가 의문이 드는 주제가 생기믄 조사 해보시길... 인터넷이 발달되 있으니 말이쥬 새로운 것을 알게 되실 거여유

      2009.04.23 00:02 [ ADDR : EDIT/ DEL ]
    • 형이다

      윗분 말이 맞습니다.
      우리나라에대한 시각이 부정적인게 아니라 저자체가 사실입니다.
      국민을 누르려고하는 정부가있는한
      정부는 국민에게 존경받을수는 없습니다. 특히 쥐와 딴나라가있는한.

      2009.04.23 03:10 [ ADDR : EDIT/ DEL ]
  3. ㅂㅁㅂ

    문제는 국민성격이 아니라 평화시위에도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지느냐겠죠.

    2009.04.22 17:39 [ ADDR : EDIT/ DEL : REPLY ]
    • 동감

      동감입니다.
      평화로워도 합리적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진다면
      누가 귀찮고 힘들게 폭력시위하겠어요

      2009.04.22 18:59 [ ADDR : EDIT/ DEL ]
  4. 아르헨티나나 브라질의 경우는 시위도 이벤트처럼 문화화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까사 로사다 앞에서 하는 시위나, 상파울로의 게이들의 시위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를 잡고 있거든요. 폭력적인 시위를 벌이는 한국의 경우, 외국에서는 상당히 재밌게 보게 됩니다. 물론 TV에서 말이죠. 좀, 부끄러운 장면이기도 합니다.

    2009.04.22 23:38 [ ADDR : EDIT/ DEL : REPLY ]
  5. huraijin

    국민수준보다는 정권이 평소에 어느정도의 소통을 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참고로 법무부가 용역의뢰한 '법.질서 경쟁력 평가지표'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2/h2009022606173421950.htm 에 따르면, 한국의 법질서 지수는 조사대상국중 중위권이지만, 순위를 올려놓은건 시민의식이고, 정치, 기업의 법질서의식이 순위를 깎아먹습니다. 그나마 정부가 평균점 정도를 내줬네요.

    한국인은 유교적 가치관 때문에 일반적인 법치의식이나 도덕률은 분명 선진국보다도 나은점이 있습니다. (유교적 도덕률과 시민의식 사이에 괴리가 있기는 하지만) 극소수의 폭력시위세력과, 그걸 이용해서 국민들의 정당한 권리행사를 억압하려는 권력 사이에서 대다수 시민들이 피해를 보는일이 많죠.

    작년 촛불집회만 해도, 일부 친북성향 단체들의 참여나 선동을 오히려 시위참가자들이 스스로 가려내기까지 했습니다. 그런 시위대에게 명목상의 위법을 들이대서 시위 자체를 무산시키려고 한 정권과 경찰의 행태는 참으로 후진적이죠. 공산권에서 독립한지 얼마 안되는 나라보다도 못하다는 거죠.

    2009.04.23 00:1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