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모음2008. 2. 28. 10:18

매년 부활절을 7주 앞 둔 화요일 리투아니아엔 전통적으로 "우즈가베네스"라는 축제가 열린다. 이는 유럽 여러 나라의 사육제와 비슷하지만 혹독한 겨울을 쫓아내고 봄을 맞이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날은 리투아니아인들이 즐기는 중요한 민속축제일이다. 월력에 따라 매년 달라지고, 올해는 2월 5일에 열렸다.

이날이 화요일이라 보통 이전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대규모 행사가 이루어진다. 리투아니아에서 가장 큰 이날 행사는 매년 수도 빌뉴스에서 서쪽으로 90km 떨어진 룸쉬쉬케스 민속촌에서 열린다. 올해는 3만여 명이 참가했다. 올해도 이곳 행사장을 다녀왔다.


이날 사람들은 내내 걸어 다니면서 마당마다 열리는 다양한 놀이에 참가하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면서 흥겨운 하루를 보낸다. 이렇게 많이 걸어 다니고 발을 둥둥 구르면서 언 땅을 깨워 한 해 농사를 준비한다.

이날은 기름진 음식을 비롯해 되도록 많이 먹는다. 가능한 12번 식사를 한다. 이렇게 해야 일 년 내내 배부르게 지낼 수 있다. 특히 색깔이 노랗고 모양이 둥글어 해를 닮은 부침개를 많이 먹는다. 이는 쨍쨍한 해가 봄을 빨리 가져오기를 기원한다.

아이들은 학교를 마치고 이웃집을 돌며 촌극을 선보이고 부침개, 사탕 혹은 돈을 구걸한다. 아이들을 맞으면서 정월 대보름에 찰밥을 얻으러 동네를 돌던 어린 시절이 생각났다.

이날 행사의 절정은 겨울을 상징하는 거대한 "모레" 인형을 불태우는 것이다. 이렇게 불태움으로써 추위, 빈곤, 액운을 쫓아내고 새로운 봄을 맞이한다. 이는 액운을 쫓고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하는 우리나라의 정월 대보름 달집 태우기와 통한다.

리투아니아의 민속축제 우즈가베네스를 지켜보면서 늘 우리나라의 정월 대보름이 떠올라 더욱 정감이 간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