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모음2008. 10. 31. 06:05

인구 340만 명이 사는 유럽의 북동부에 위치한 작은 나라 리투아니아의 언론에서도 평소 어렵지 않게 한국에 관련된 기사를 접할 수 있다.

최근 남한의 삐라 살포에 대한 북한의 대응, 북한의 남북관계 단절 위협, 탈북을 위장한 여간첩 사건, 한국 주가지수와 원화가치 폭락, 한국의 청소 로봇 “마루” 등 한국과 한반도에서 일어나 주요한 소식들이 주로 ‘로이터’, ‘발틱 뉴스 서비스’ 등을 통해 리투아니아 언론에 전해지고 있다.

때론 신문 1면이나 2-3면을 차지하는 한국 관련 전면기사를 만날 수도 있다. 이들 전면 기사는 리투아니아 건축과 교수 한국 방문기, 리투아니아 외교관의 한국 방문기, 리투아니아 승려의 한국 생활기, 리투아니아인과 한국인의 결혼식 이야기, 리투아니아 사업가의 한국 여행기, 김기덕 감독 영화 평론 등 다양하다.

대체로 이들 기사는 한국의 오색 찬연한 궁궐, 한국의 눈부신 경제발전,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 한국인들의 친절, 한국 음식의 풍성함, 한국의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산사 등이 언급되어 있다.

이렇게 한국을 방문한 리투아니아 개인들을 취재해서 전면기사를 실어준 리투아니아 언론사에 한국인으로서 고마움을 느낀다. 이런 전면 기사를 보는 날 한국인과 결혼한 아내의 입가에 미소를 보면서 마시는 차 맛은 평소보다 훨씬 더 그윽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리투아니아 한 사업가의 한국 여행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리투아니아 한 외교관의 한국 방문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리투아니아 건축학 교수의 한국 방문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리투아니아 한 승려의 한국 생활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리투아니아인과 한국인의 결혼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김기독 감독 영화 평론

Posted by 초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문화가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더욱 다향하고 좋게 발전 시켜 나가야하는데 작금의 현실은 후퇴하는 것 같아서 큰 일입니다.

    2008.10.31 10: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가고파

    리투아니아인 스님도 계시군요. 첨 알았습니다.
    동, 서유럽 출신으로
    우리나라에서 수행하시는 스님 몇 분 계시고
    헝가리로 돌아가셔서 절을 만드신 스님도 계신던데...

    한국/리투아니아 부부는 조만간
    [러브 인 아시아]에 뵐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2008.10.31 22:5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