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일래2012. 4. 25. 05:45

이번주 우리집 식탁의 대화 중 하나가 교복이었다. 학교가 학부모에게 보내온 질문지 때문이었다. 

1) 바사나비츄스 중학교에 교복 도입을 동의합니까?
    예, 학교 홈페이지에 제시된 교복을 2012년 9월 1일부터 도입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도입에는 동의하지만, 제시된 교복에 동의하지 않거나 2012년 9월 1일부터 도입에는 반대합니다.
    아니요, 가까운 년도에 교복을 도입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2) 선택한 핵심적인 이유를 적으세요. 
3) 자녀의 학급을 적으세요.
4) 부모님 이름을 적으세요.

딸아이는 초등학교 4학년이다. 리투아니아 학제는 초등학교 4학년, 중등학교 4학년, 고등학교 4학년이다. 이제 초등학교를 마치고 오는 9월부터 중학교에서 입학하게 된다. 중학교는 학교의 얼굴인 모든 학생이 똑바르고 단정하도록 교복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 학교가 도입하고자 하는 교복 시안: 사진출처 image source link

리투아니아는 학교가 교복 도입을 스스로 결정한다. 근래에 들어와 교복을 도입하는 학교가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다. 중고등학교 때 교복을 입고 다녔다. 교복과 자유복 둘 다 장단점이 있겠다.

"너희 반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찬성하는 아이도 있고, 반대하는 아이도 있어." 

딸아이가 전해준 한 아이의 부정적인 반응이다.
'교복을 도입하면 우리 집은 부도나. 우리 집은 50만원밖에 없는데 내 교복 사느라 10만원, 언니 교복 사느라 10만원! 정말 우리 집은 부도야!'

"그럼, 너는 어떻게 생각해?"
"나는 교복 도입을 반대해."
"왜?"
"모두가 다 똑 같으면 재미 없잖아. 그리고 '와, 너 정말 예쁜 옷을 입었네'라는 말을 친구에게 해줄 수가 없잖아!"

"그럼, 아빠는 어떻게 생각해?"
"나는 지금까지 했던 대로 했으면 좋겠다. 교복이 있으면 편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학교 갈 때마다 네가 직접 옷을 고른다면 옷과 색깔에 대한 선별력을 키울 수도 있고, 또한 옷을 통한 자기표현력도 키울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엄마는 어떻게 생각해?"
"둘 다 좋은데 다수결에 따르고 싶다."
"아빠도 반대, 나도 반대. 우리 집은 반대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