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모음2011. 2. 1. 06:03

현재 세계 각국의 누리꾼들은 "전쟁이 아니라 트위트(tweet)를"이라는 이집트 대통령에 보내는 청원서에 온라인 서명하고 전개하고 있다.

최근 튀니지는 민주화 시민 혁명으로 23년 독재 통치를 종식시켰고, 대통령은 가족과 함께 사우디아라비아로 망명했다. 이 튀니지의 민주화 물결은 이집트로 번져 날로 격화되고 있다.

이집트 사람들은 거리로 뛰쳐나와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30년간 통치에 항의하고 그의 퇴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 시위 과정에서 사망 희생자가 1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집트 당국은 기자와 사진기자들을 구금하고 구타하고 있으며, 이집트의 독립 신문사 두 개의 웹사이트를 폐쇄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포함한 인터넷 사회교제망에 대한 접근을 차단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따라 세계 누리꾼들은 언론에 대한 폭력을 중단하고 국민들에게 언론자유를 허용할 것을 무바라크 대통령에게 보내는 청원서에 서명하고 있다. 4만명 목표에 2월 1일 0시 현재 시각 서명자는 2만 5천명을 넘어섰다.

* 청원서 서명하러 가기: http://www.thepetitionsite.com/1/tweets-not-war/

아내의 친척 중 한 사람의 남편이 이집트 사람이다. 그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 살고 있다. "현재의 이집트 상황은 1990년 리투아니아가 소련으로부터 독립과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상황과 똑 같다."라고 평했다.

* 관련글: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를 카메라에 담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