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얘기2012. 4. 24. 06:22

여름철이 다가온다. 흔히들 한국 사람은 마늘 냄새가 강하고, 서양 사람은 노린내 냄새가 강하다고 한다. 물론 조금 지나면 그 냄새에 익숙해지만, 유럽인들 사이에 살면서 보내는 여름철엔 내 코가 잠시나마 혹사당하는 것은 사실이다.  

더운 여름날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 특히 냉방이 안 되는 승강기에는 그야말로 내 코는 고문을 당하는 듯하다. 바로 주위를 둘러싼 유럽 사람들의 겨드랑이에서 새어나오는 땀냄새 때문이다.


여름철 우리 집 목욕실 거울대에는 늘 겨드랑이 땀냄새 제거제가 놓여있다. 외출할 때마다 아내와 큰딸은 이 스프레이를 겨드랑이에 뿌리거나 물약을 바른다. 초등학교 저학년생인 작은딸 요가일래는 언젠가 "아빠 닮아 겨드랑이 냄새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땀을 흘리게 하는 더운 여름날 아내와 함께 걸어갈 때 약간의 거리를 두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유는 굳이 말할 필요가 없겠다. 최근 낮 온도가 15도를 넘었다.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돌아온 아내는 자신의 겨드랑이를 내 코로 내밀었다.

"냄새 맡아봐!"
"그건 내게 고문이지."
"여기 옷 봐. 땀이 젖어있지? 한번 냄새 맡아봐!"
"어디 당신하고 하루 이틀 살았어? 벌써 10년을 훨씬 넘었는데 내가 그 냄새를 모를리가 없잖아!"
"그래도 한번 맡아봐!"

무슨 까닭이 있을 것 같아서 아내의 부탁을 거절할 수 없었다.

"이상하네. 평소 역거운 땀냄새가 안 나."
"그렇지?"
"그래. 한국 사람인 나하고 살다보니 당신 몸도 내 몸을 닮아서 그 냄새가 안 나는 것이 아닐까?"
"최근 알게 된 비책 덕분이야. 이젠 겨드랑이 땀냄새 제거제를 사지 않아도 돼."
"그 비책이 도대체 뭔데?"

아내가 알려준 비책은 향수도 데오드란트도 아니였다. 바로 유럽에서 빵을 굽을 때 사용하는 탄산 수소 나트륨(이하 제삥소다)이다. 베이킹 소다 혹은 베이킹 파우더라 부르기도 한다. 아내가 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1. 먼저 겨드랑이를 씻는다
2. 제빵소다 분말을 손가락으로 조금 집어서 겨드랑이에 바른다

"당신 어디서 이 좋은 정보를 얻었는데?"
"리투아니아어로 된 기사를 읽었어. 제빵소다는 산성 성질을 중화시킴으로써 불쾌한 냄새를 제거할 수가 있다고 했어."

이 제빵소다 덕분에 올 여름에는 아무리 더워도 아내와의 거리가 좀 더 좁혀지길 기대해본다. 이렇게 욕실 거울대의 데오드란트 자리를 제빵소다가 차지하게 되었다. 물론 제빵소다가 아내의 피부에 아무런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기를 바란다.
Posted by 초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기서는 땀띠를 안생기게 하기 위해서 많이 바르는 것
    아 그것 좋은 방법입니다.ㅎㅎ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2012.04.24 07:01 [ ADDR : EDIT/ DEL : REPLY ]
  2. soofr

    약국에서 '드리클로' 사서 바르시는걸 추천합니다..ㅋㅋ 다한증 환자들을 위해서 나온건데 바르면 며칠정도 땀구멍을 막아서 땀 나는거 자체를 방지해줘요ㅋㅋ 땀이 안나니 당연히 냄새도 안납니다..ㅋㅋㅋㅋ

    2012.04.24 19:21 [ ADDR : EDIT/ DEL : REPLY ]
    • 손님

      드리클로..혹은 데오드란트..등등 땀냄세제거제에 대부분이 알루미늄성분..혹은 알루미늄솔트같은 알루미늄 제품이 포함된건 아시나요? 이 알루미늄이 땀구멍을 막아서 냄세가 나는걸 방지해주는 역활을 하는거랍니다. 중요한건 이 알루미늄이 뇌에 쌓이게 되면 치매를 일으킬수 있다는 겁니다.아직 이부분에 대해서 우리나라는 비중있게 다루지는 않던데요. 저도 알루미늄 성분이 포함되었고 그로인해 인체에 유해 할수 있다는걸 알고 깜짝놀랐습니다. 왜냐면 제가 데오드란트나 드리클로 같은 제품을 바르고 나면 머리가 종종 아플때가 있었습니다. 저는 그게 우연에 일치고 그날의 컨디션이라고 생각했고 데오드란트 제품에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해서 인터넷으로 기사도 뒤져봤지만 특별히 뭐가 나오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당연히 기분인가보다...그렇게 생각하고 넘어 갔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인터넷에 뜬 기사를 보고 데오드란트의 유해성에 대해 다시 알게 되었지요. 치매 환자들 뇌성분에 알루미늄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치매 환자들 대부분이 일반인보다 알루미늄 성분이 더 많이 나온다는 거겠죠. 물론 데오드란트 회사들은 안전성과 그 함량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말하겠죠. 또한 그러하니까 데오드란트가 유통이 되는 것일꺼구요. 하지만 안전하다고 해서 꼭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법은 없다고 봐요. 저는 드리클로는 그래도 의약품이라 안전할꺼라 생각했는데 성분표시를 확인해보니 그또한 알루미늄 성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뒤로는 바디샵에서 나온 제품이 유일하게 알루미늄 포함이 안되어 있어서 사용해보았는데 확실히 효과는 하루를 못가더군요. 저도 친환경적으로 땀냄새를 없애는 방법을 찾고는 있었는데 ...소다가 좋다고 하니 한번 해봐야 겠네요. 근데 소다도 안전할련지 모르겠네요.

      2012.04.25 01:23 [ ADDR : EDIT/ DEL ]
  3. 써니

    소다 쓰면 피부에 색소침착 생겨요

    2012.04.25 08:22 [ ADDR : EDIT/ DEL : REPLY ]
  4. tkfkd

    젤먼저 소다를 써봤고 그다음 데오드란트, 드리클로를 다 써봤지만 내성이 생겨 더 독한 냄새가 다시 나더라구요~ 시간날때마다 인터넷 뒤져가며 여기저기 다 찾아보고 그러던중 어느 카페에서 알게된 놀라운 사실!!!!! "미진양행" 한번 쳐보세요~
    피부에도 이상없고 내성도 안생기고 미진양행을 알고 부터는 그 약을 사용한후에 여름이면 위축되던 성격에 자신감도 생기고 이젠 여름이 두렵지 않습니다.. 한여름에도 등산을 이젠 맘놓고 다니고 있어요 정말 강추에요~ 여름에 버스타면 가끔 액취증냄새가 독한 사람볼때면 살짝 메모해서 권하고 싶을정도에요~ 확인해보세요 강추강추!!!!!

    2012.04.25 10:39 [ ADDR : EDIT/ DEL : REPLY ]
  5. 소다 쓰면 피부에 색소침착 생겨요

    2016.04.18 06:25 [ ADDR : EDIT/ DEL : REPLY ]
  6. ㅇㅇ

    좋은방법은 아님. 임시로 쓰면 모를까 오래쓰면 윗분 글 내용대로 까맣게 변한답니다.

    2016.08.21 17:3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