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모음2010.04.13 09:53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폴란드 비행기 참사로 세계가 깊은 애도를 표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70년 전 폴란드인들에게 참혹한 비극을 안긴 카틴 숲 학살사건(위기백과에서 자세히 보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가던 중에 일어났다. 이번 참사로 카틴 문제가 폴란드와 러시아의 양국간 문제에서 세계적인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카틴 숲 사건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쏟은 폴란드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과 마리아 카친스카 영부인이 함께 변을 당해 폴란드 국민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카친스카 영부인은 카틴 숲 사건의 피해자 가족으로 알려졌다. 그의 삼촌이 바로 카틴에서 살해당했다.

카친스키 대통령 내외는 카틴 숲 사건을 다룬 영화 '카틴'(Katyń)을 만드는 데에 적극적으로 후원했다. 이 영화는 1939년 9월 17일 소련의 폴란드 침공을 기억하기 위해 2007년 같은 날짜에 개봉되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안제이 바이다(Andrzej Wajda)가 감독한 이 영화는 2008년 폴란드 영화상과 80회 아카데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다.  
 
이번 참사로 이 영화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이 영화을 아래에 모아보았다. 영어 자막이 달린 폴란드어로 된 영화이다. 이런 비극이 세계 어디에서든지 어느 민족에게든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 최근글: 우루과이가 패하거나 이긴 숨은 까닭 전체공개

폴란드 여대생의 유창한 한국어
폴란드 친구가 요리한 다양한 한국음식들
폴란드 대사관 앞을 가득 메운 촛불과 꽃
내 캠코더에 잡힌 폴란드 카친스키 대통령 생전의 모습
폴란드에 연이은 '빅풋' 목격 화제
폴란드 주유소 길바닥에서 주운 한글 볼펜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 손가락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클릭하시면 ->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