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어린 시절 시골에서 자랐을 때는 주로 물놀이를 했고, 위인전 몇 권을 읽는 것으로 여름방학을 보냈다. 도시로 전학을 한 후 학년이 높아가면서 독서실이나 학교에서 여름방학 대부분을 보냈다. 여름방학엔 특히 다음 학기의 책을 미리 공부했다.
이런 학창시절을 보낸 기억으로 보니 여름방학을 보내는 두 딸의 생활방식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느 날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갈 딸아이 요가일래에게 말했다.
"여름방학은 다음 학년에 올라갈 준비를 위해 있는 것이다. 그러니 공부를 좀 하는 것이 어떠니?"
"아빠, 왜 방학이 있는 줄 알아? 일년 12달 동안 9달을 열심히 공부했으니까 나머지 3달은 놀아라고 있는 것이야. 그러니까 공부하면 안 돼!"
9달 열심히 공부했으니 3달은 마음껏 놀아야 한다는 딸아의 주장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일리가 있었다. 그래서 그 후로 공부해라 말하지 않았다. 이렇게 주변에 있는 대부분 리투아니아 아이들은 여름방학에 공부를 하지 않는다.
큰딸은 남친과 돌아다니느라 집에 붙어있는 시간이 없다. 더욱이 큰딸 남친은 오는 9월 영국에 있는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곧 리투아니아을 떠난다. 큰딸은 "여름방학에 공부하지 않아도 영국 대학교에 진학하는 남친을 봐!"라는 듯이 나돌아다닌다. 사실 자랑은 아니지만 큰딸은 자기 반에서 공부를 잘하는 편에 속한다. 그러니 더 더욱 부모는 할 말이 없다.
아래 사진을 통해 작은 딸 요가일래의 여름방학 보내기를 소개한다.
한국 아이들에 비해 리투아니아 아이들은 이렇게 편하게 여름방학을 보내고 있다.
* 관련글: 모델끼 다분한 7살 딸아이의 포즈들
모델 놀이하는 딸아이 순간포착
|
|
댓글을 달아 주세요
따님들이 참 예쁘네요.
2009.08.10 14:00 [ ADDR : EDIT/ DEL : REPLY ]장단점이 있겠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 어른이나 사회에서 너무 경쟁구도로 몰아가서
그 시절만 경험할수 있는 많은 것 들을 빼앗고 있죠.
이 곳에 있는 친구들 보다 훨씬 복이 많은 친구들이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리투아니아도 경쟁사회이지만 아직은 저학년까지는 미치지 않고 있어 다행입니다. 새로운 한 주에도 행복하세요.
2009.08.10 14:21 신고 [ ADDR : EDIT/ DEL ]암만 울나라가 여름방학있으면 뭐해요? 애들을 학원에 가두어다가 하루종일공부나 시켜대는 학원선생님들의 행위가 정말 볼상 사나워서 미워죽겠어요!
2011.06.29 13:0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