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모음2009. 7. 13. 06:32

7월 12일 (일요일) 리투아니아 역사상 처음으로 여자 대통령의 취임식이 이루어졌다. 지난 5월 선거에서 1차 투표에서 51.7%의 투표참가율에서 69.8%를 얻어 결선투표까지 가지 않고 대통령에 달랴 그리바우스카우테가 당선되었다.

대통령 취임식은 리투아니아 국회의사당에서 이루어졌다. 전직 대통령과 외교사절, 국회의원 등 주요인사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이어서 성당에서 취임미사, 대성당 광장에서 군 사열식, 대통령 광장에서 대통령 이취임식, 대통령 광장에서 음악회 등으로 이루어졌다.

그리바우스카이테 신임 대통령은 "통치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왔다.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의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을 보호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래 사진을 통해 취임식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취임식장인 국회의사당으로 들어오는 신임 대통령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퇴임하는 아담쿠스 대통령 (우); 곧 취임하는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추기경의 기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담쿠스 대통령 퇴임사 (그는 리투아니아 외교정책 기조가 이어지기를 바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발린스카스 국회의장 (새로운 리투아니아 천년이 여자 대통령으로 시작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대통령 권한과 선서에 대해 말하는 헌법재판소 소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임 대통령이 서명한 대통령 선서문을 국회의장이 받고 있다 (국회가 이를 보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임 대통령에게 리투아니아 최고 훈장이 수여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쿠빌류스 국무총리가 신임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취임사를 하는 신임 대통령 (통치가 아니라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군 사열식 (리투아니아 대통령은 국가대표이자 군통수권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퇴임하는 아담쿠스 대통령이 대통령 직인과 헌법을 전하고 공식적으로 대통령궁을 떠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의 휘장이 대통령궁 건물 위에 게양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옛 군대식으로 3번의 예포가 발사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각국 외교사절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임 대통령이 대통령궁으로 들어가 발코니에서 대중들에게 인사함으로써 공식 취임행사가 끝났다.  

특히 신임 대통령은 경제위기에 직면해 정부지출을 최대한 억제하는 데 솔선수범을 보이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취임식 경비이다. 총경비로 2만8천리타스(한화로 1400만원)으로 책정했다. 팍사스 대통령 취임식 경비가 30만리타스(1억 5천만원), 아담쿠스 대통령 취임식 경비가 20만리타스(1억)에 비해서 물가상승을 고려한다면 약 10분의 1일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렇게 취임식부터 역대 대통령과는 크게 다른 행보를 보이는 신임 대통령이 과연 끝까지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얻어 리투아니아를 경제위기에서 구하고 선진국 대열으로 발돋움하게 할 지 사못 궁금하다.  

*관련글: 최초 여성 투표권 나라, 여성 대통령 탄생

Posted by 초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국민의 지지를 한몸에 받고 당선된 대통령, 앞으로도 좋은 소식 자주 들려오길 바래봅니다.
    초유스님의 흐뭇한 미소를 보니 대통령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느껴지네요. ^^
    아참, 지난번 '걸어서 세계속으로' 잘 봤습니다.
    컴퓨터 고쳐서 소리 잘 나길래, 방송 다시보기 눌러 즐겁게 보았답니다. ^^

    2009.07.13 23:58 [ ADDR : EDIT/ DEL : REPLY ]
    • 아, 보셨다니... 마지막에 전통놀이할 때 제 얼굴이 살짝 비쳤는데...

      2009.07.15 22:09 신고 [ ADDR : EDIT/ DEL ]
  2. 뮤카

    발트 국가들은 중세 이후로 독일의 세력권하(독일 기사단령)에서 영향을 받아 루터파 신교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카톨릭의 영향력도 상당한 가 보네요? 추기경이 대통령 임명식에 공식 행사에 집전할 정도면....이로써 제 좁은 상식이 무너졌네요.

    2009.07.16 03:12 [ ADDR : EDIT/ DEL : REPLY ]
    • 예, 특히 리투아니아는 독일기사단을 물리친 나라입니다. 그래서 인근 나라 라트비아에 비해 루터교 신자들이 적고, 로마 가톨릭교 신자들이 많습니다.

      2009.07.16 05:5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