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모음2010. 10. 8. 06:58

리투아니아 숲은 8월 하순부터 9월 하순까지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바로 버섯을 채취하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은 채취한 버섯을 잘 다듬어 말리거나 끓어서 겨울철 양식을 위해 준비한다. 한편 이맘 때면 버섯으로 인한 사고가 잦아진다.

어느 버섯이 식용버섯이고 어느 버섯이 독버섯인지 헷갈리는 사람들도 있다. 식용버섯과 비슷한 모양의 독버섯을 채취할 수도 있다. 나는 리투아니아 숲 속에서 맛 좋기로 이름난 오직 두 버섯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하나는 그물버섯인 바라비카스이고, 다른 하나는 꾀꼬리버섯인 보베라이테이다.

지난번 우산버섯도 좋은 버섯이라고 친구가 권하기에 그때까지 전혀 알지 못한 버섯이라 눈앞에 보고도 채취하지를 않았다. 하지만 어디에서나 불신과 모험심이 강한 사람이 있다. 최근 한 리투아니아 사람이 버섯을 먹고 사망했다.
 
례투보스 리타스 10월 7일자 신문 기사에 따르면 빌뉴스 지방에 살고 있는 50세 남자가 푸른 광대버섯을 먹은 후 이번주 화요일에 사망했다. 그는 독버섯으로 알려져 있는 광대버섯이 진짜 독을 가지고 있는지를 직접 먹으면서 실험했다.


리투아니아에는 60여 종류의 독버섯이 있고, 대표적인 독버섯은 광대버섯이다. 이 버섯의 리투아니아어 이름은 musmirė(무스미레)인데 파리가 죽었다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름에서부터 벌써 맹독성을 느끼게 한다. 그런데 이 사람은 광대버섯의 독성여부를 직접 확인하기로 결심했다.


지난해 그는 붉은 광대버섯을 끓여서 먹었는데 아무런 탈이 생기지 않았다. 이에 그는 역사를 통해 치명적인 독이 있다는 것은 다 조작된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올해는 이보다 더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푸른 광대버섯을 먹어보기로 결심했다. (오른쪽 사진: 대표적인 독버섯인 붉은 광대버섯)

이 버섯을 끓여서 먹은 후 별다른 탈이 없자 그는 자신의 실험과 확신에 몹시 기뻐했다. 하지만 만 하루가 지난 후부터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 속이 불편했고, 피를 토하기 시작했다. 병원에 입원했으나, 이미 독성이 펴져 의사들도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푸른 광대버섯을 먹은지 5일만에 그는 사망했다. 이 버섯을 먹으면 대체로 7일 안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버섯에 대한 불신으로 목숨을 담보로 자신을 실험하고자 한 그는 결국 사망하게 되었다.

옛부터 바닷물은 짜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이것을 진리로 그대로 믿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를 불신하고 바닷물을 꼭 자기 입으로 마셔보고 짜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엔 심한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독버섯을 불신하고 직접 체험해보겠다고 하는 것은 무모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이는 세상 일을 곧이 곧대로 믿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미 알려진 사실을 부정하고 자기 체험을 해보겠다는 것도 문제임을 우리에게 일깨워주는 좋은 사례이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최근글: 박칼린 계기로 알아본 리투아니아계 미국인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