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일래2009. 12. 4. 07:02

최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 이천보건소가 "드라큐라 기침법이 신종플루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이 드라큐라 기침법은 기침이 나올 때 팔꿈치 부분을 입에 가져다 대고 기침하는 것이다. 이는 영화 속 드라큐라가 팔을 굽혀서 망토로 자신의 얼굴을 가리는 모습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한다.

현관문을 나서 다시 집으로 돌아올 때마다 우리 집 식구들은 즉각 욕실로 직행한다. 바로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하기 때문이다. 손은 바이러스 전파에 큰 역할을 한다.

옆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손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때가 많다. 사실 이렇게 함으로써 순간적으로는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기침을 가린 손으로 곧 주위 물건들을 잡으면 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런 좋은 드라큐라 기침법 기사를 혼자 읽고 말 아빠가 아니다. 곧 침실로 식구 네 명 모두를 불렀다.

"아빠가 묻는 말에 정답을 맞히는 사람에게는 10리타스(5천원)를 줄 것이다."
"정말?"
"정말이지. 자, 기침할 때 어떻게 해야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할 수 있지?"
 
마르티나: "입고 있는 옷으로 입을 가린다."
엄마: "휴지로 입을 가리고 기침 후 그 휴지를 즉시 쓰레기통에 버린다."
요가일래: "팔꿈치 부분을 입에 가져다 대고 기침한다."


"요가일래, 너 어떻게 그렇게 하는 것을 배웠니?"
"옛날에 한국 사람들이 모였을 때가 내가 손을 입에 대고 기침했는데, 승희(또래 한국인 아이)가 그렇게 하지 말고 팔꿈치를 대고 기침하라고 했어."
"아빠가 방금 기사를 읽었는데 그렇게 하는 것을 드라큐라 기침법이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드라큐라 기침법을 맞힌 요가일래 10리타스(5천원)을 상으로 받았다.
 

요가일래가 말하는 옛날이면 지난 추석 때인데 그때 벌써 승희네집은 드라큐라 기침법을 행하고 있었다. 이렇게 10리타스는 드라큐라 기침법을 맞힌 요가일래가 받았다. 짧은 시간이지만 가족 모두가 다시 한 번 위생수칙을 생각케 하는 순간이었다.

* 관련글: 아빠와 딸 사이 비밀어 된 한국어
* 최근글:
유럽에서 처음 구입해 먹어본 한국쌀에 대한 반응

<아래에 손가락을 누르면 이 글에 대한 추천이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Posted by 초유스